창작교실 | 아동문학가가 되려면
by 백연심 2006. 11. 16. 17:54
강의 진행자 : 김문기
아동문학가가 되려면 어린이들이 갖고 있는 현상적이고 심리적인 특성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그런데 그 특성을 충분히 알고 나면, 동시나 동화가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됩니다. 어린이들에게 아름다움과 참다움이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동시나 동화는 문학 작품이기에 교육성을 목적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결과적으로 어린이들에게 교육적 효과가 미치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들은 자연의 것이든 그 어떤 것이든 그것을 人性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속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에게 자연과의 심적 교감을 나눌 수 있게 하는 작품을 제시하고 그 심적 교감을 확장시켜주어야 합니다. 유아 혹은 어린이들의 독서 수준을 고려해야 하는데, 단순하면서도 간결한 표현과 구성으로 쓰여져야 합니다. 그로 인해 독자로 하여금 무리 없이 작품 세계에 심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린이들의 꿈과 동경의 세계를 충분히 만족시켜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동시나 동화는 자의든 타의든 작가의 향토성에 의해 쓰여집니다. 어린이들에게 자기가 속한 집단(사회나 국가나 민족)의 정서를 우선적으로 보여주고 체득시켜 주어야 합니다.
출처 : http://www.dongsim.net/ 아동문학 창작 교실
아동문학 작품 공모 리스트
2006.11.16
동화 창작교실 | 동화 창작을 위한 조언
동시 창작교실 | 좋은 동시 작품 분석과 감상
동화 창작교실 | 이야기 전개와 아이디어 건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