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크랩] 네 눈동자 / 백창일

해설이 있는 시

by 백연심 2008. 1. 28. 15:19

본문

네 눈동자 / 백창일


봉숭아 한 꽃송이에게 눈길을 주라
무논을 채우고 있는 청개구리에게 눈길을 주라
저기 아장대는 아이에게 눈길을 주라
한 줌의 흙에서
봉숭아가 그 순정한 꽃잎을 피울 수 있었던 까닭은
누군가의 속눈길을 받는 순간
그의 품속에 들어가 하늘에 닿았기 때문이다
네 눈동자 속에 저들의 빛깔이 있다
네 눈동자가 결국은 저들의 삶의 길이다
우리 서로 눈길을 거두었던 지난 세월을 보라
타는 눈빛이었다. 서로의 가슴에 불무질일 뿐인
불타는 세상이었다
봉숭아 한 꽃송이에게 눈길을 주라
눈보라 속을 날아가는 철새에게 눈길을 주라
우리는 서로
그 누군가의 눈길을 받아야 이 세상에 닿는다
-시집 '모든 사랑은 첫사랑이다'(시와시학사)중에서

[해설]
세상이 아름다울 수 있는 이유를 새삼 알겠다.
내가 피는 것은 네 눈길 때문이요, 네가 피는
것이 내 눈길 때문이로구나. 그러니 저 꽃이
곧 나요, 내가 곧 저 잎이로구나. 나는 너를
통하여, 너는 나를 통하여 하늘에 닿는구나.
우리는 모두 관계속 존재들이니, 서로를 보듬
는 눈길이 없다면 누가 제 생을 위무 받을 것
인가. 뺨에 부딪는 바람과 구름과 꽃잎과 이웃
의 눈길을 느껴보라. 그리고 그 눈길에 눈길로
보답하라. 눈길은 아무리 주고 받아도 붐비지
않는다. - 시인 반칠환

-동아일보. 2007.2.23
출처 : 시의 향기로 여는 마당
글쓴이 : 김영천 원글보기
메모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