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백>
하이네
밤의 어둠이 내리고
물결은 더욱 사납게 노호하는데
나는 해변에 앉아
파도의 하얀 춤을 구경하고 있다오.
그러자 내 가슴은 바다처럼 부풀어
그대를 그리워하는 깊은 슬픔이
내 가슴을 사로잡았소.
그대 사랑하는 모습,
그 모습은 어디에서나 내 주위를 떠돌며
어디에서나 나를 부른다오.
어디에서나, 어디에서나
바람소리 속에서도, 파도 소리 속에서도
그리고 이 가슴이 탄식하는 소리 속에서도.
나는 가는 갈대를 꺾어 모래에 썼다오.
‘아그네스, 나는 그대를 사랑하오!’
그러나 심술궂은 파도들이
이 달콤한 고백 위로 쏟아져
흔적도 없이 지워 버렸소.
찢어지는 갈대, 흩어지는 모래,
흘러가 버리는 파도
나는 이제 너희들을 믿지 않으리!
하늘은 더욱 어두워 오고
내 마음은 점점 난폭해지오.
그래 나는 억센 손으로
노르웨이의 숲 중에서도
가장 큰 전나무를 뽑아
에트나 화산의
타오르는 아가리에 담가
불에 적신 거대한 붓으로
캄캄한 하늘에 쓰려오.
‘아그네스, 나는 그대를 사랑하오!’
그리하여 밤마다 그 곳 하늘에는
영원한 불의 글자가 타올라
후대의 자손들이 대대로
환성을 올리며 하늘의 글자들을 읽을 것이오.
‘아그네스, 나는 그대를 사랑하오!’
하늘은 점점 어두워지고 |
가져온곳 : 시의 향기로 여는 마당
글쓴이 : 김영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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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백 -하이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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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네 Heinrich Heine (1797-1856)
정식 이름은 Christian Johann Heinrich Heine. 본명은 Harry Heine(-1825).
뒤셀도르프출생. 유대인 포목상 장남으로 태어나 프로테스탄트로 개종한 뒤 하인리히로 개명하였다.
어린 시절 프랑스 지배 아래서의 압박과 봉건적 독일에 대한 저항에서 비롯된 자유와 해방에 대한 열망은 전 생애를 일관하는 사상이 되었다.
[생애]
1819년 본대학에 입학, 이어 베를린대학·괴팅겐대학에서 법률을 공부하였다. 문학·철학에도 관심을 가져 슈레겔과 헤겔 등의 강의를 듣고 변증법철학의 영향을 받았다. 21년 사촌 자매에 대한 사랑과 실연의 체험을 통해 완성된 처녀시집 <시집>을 발표하였고, 23년 비극 <라트크리프> <아르만졸>과 시집 <서정삽곡(抒情揷曲)>등을 내놓아 활발한 문학활동을 전개하였다. 졸업 후 변호사 개업에 실패하고 <여행그림(1826-27)> <노래책(1827)>등을 발표하여 명성을 얻기 시작하였다.
그의 서정시는 소박한 민요풍의 리듬과 풍부한 음감의 언어가 조화되어 형상을 명확하게 조명, 독일 가곡에 많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노래책>중의 시에서 사회의 모순을 고발하고 인류의 해방을 지향하였으며, <여행그림>에서는 교회나 귀족을 날카롭게 비판하여 발매금지 처분을 받는 등 낭만적·서정적 범주에서 벗어나 냉혹한 현실에 대한 냉소와 편협한 독일인에 대한 반항을 담기 시작하였다.
28년 이탈리아를 여행하고 여행기의 대작 <이탈리아 기행>을 썼다. <인류해방을 위한 전사>로서의 사명을 고하며 정치선언을 하였지만 객혈을 하는 등 몹시 쇠약해져 30년 헬골란트섬에서 요양을 하였다. 그 때 파리의 7월혁명에 대한 소식을 듣고 고무되어 봉건독일에 대항할 결의를 새롭게 하였으나 정부비판에 대한 죄목으로 체포의 위협을 느껴 31년 파리로 망명, 그곳에서 제2의 인생이 시작되었다. 그는 먼저 망명해온 뵈르네 및 프랑스 낭만파 시인들과 친교를 맺으며 정열적인 문필활동을 전개하였다. <프랑스의 상태(1832)> <독일의 종교와 철학의 역사(1834)> <낭만파(1836)>등을 써서 프랑스의 실태를 독일에 알리는 한편 독일의 진실과 아름다움을 프랑스인에게 소개하여 독일·프랑스 문화의 교량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또한 체제유지를 위한 반동정책에 계속적인 비판을 가하자 독일은 <청년독일파>의 대표적 작가로 지목, 35년 그의 모든 저작의 발매금지 처분을 내렸다.
그 후 소설 <플로렌스야화(1836)>등의 순수문학 작품을 썼고, 독일 낭만파의 전통을 근본적으로 혁신하는 장편풍자시 <아타트롤(1841)>과 혁명적 장편시 <독일, 겨울이야기(1843)>, 44년 파리에 와 있던 마르크스와 친교를 맺으면서 <교의> <슐레지엔의 직조공>등을 발표하였다. 48년 2월혁명 이후 건강이 악화되어 8개월 동안 병상에 있으면서 세상에 대한 비관과 신에 대한 귀의를 소망하기에 이르든 극한상황에서 발표한 <로만체로(1851)> <고백(1854)><메모아르(1854)> <회상(1855)>등에는 고통을 해학적으로 감싸고 새로운 경지를 개척하려는 시인의 의지가 담겨져 있다.
실연의 슬픔과 사랑의 정열을 노래한 서정시인에서 반(反)전통적·혁명적 저널리스트로의 변신, 그리고 세상을 비관하며 신으로의 귀의를 소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19세기 최대의 혁명적 민중시인으로 평가된다. 부르주아혁명에서 프롤레타리아혁명에로의 과도기에 서 있던 시인의 깨어 있는 자각과 신랄하고 독자적인 필치는 독일문학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다. 또한 시대가 안고 있는 모순을 스스로의 모순이라 여기며 구현하였던 모습에서 시대를 초월한 현대성을 느낄 수 있다.
성병으로 보이는 병이 신경계통을 서서히 침범해 1848년 봄부터 '침대 무덤'에 갇히게 되었고 척추경련으로 말미암아 마비되고 사지가 뒤틀렸으며 부분적으로 눈이 멀게 되었다. 하이네는 거의 8년 동안 고통을 겪다가 죽어 몽마르트르 공동묘지에 묻혔다.사람을 격분하게 하는 하이네의 힘은 사람을 매료시키고 감동시키는 힘만큼 컸으며, 이토록 논란을 불러일으킨 시인은 드물었다. 공격적인 풍자, 급진적 태도, 남을 아랑곳하지 않는 태도 때문에 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애국심이 없고 파괴적인 악당으로 보였으며, 점증하는 반유대주의도 그에게 불리하게 작용했다. 19세기말과 20세기초에 여러 독일 도시에서 그의 기념비를 세우려던 노력은 폭동을 유발하고 정부를 동요하게 했다.
그의 많은 시가는 인기가 있었기 때문에 나치가 이 시가들을 명시선집에 포함시켰지만, '작자 미상'의 시가로 표기했다. 수십 년 동안 그의 문학적 명성은 국외, 특히 프랑스·영국·미국에서 더 널리 알려졌다. 오늘날 하이네의 정치적 역할과 마르크스주의의 관계에 대한 평가는 동서간 논쟁의 씨앗이 되고 있다.
그의 명성의 역사가 많은 부분에서 이처럼 비참하게 보일지라도 그것은 진실로 유럽적인 시인이자 작가로서의 지속적인 영향이 남긴 증거이기도 하다.
[작품]
로렐라이 (Lorelei)
"기다림의 바위"라는 뜻.
독일 장크트고아르스하우젠 근처 라인 강에 있는 메아리 치는 암벽.
이곳에는 로렐라이라는 처녀가 신의없는 연인에게 절망하여 바다에 몸을 던진 후 아름다운 목소리로 뱃사람을 유혹하여 조난시키는 반인반조(半人半鳥)의 바다 요정으로 변했다는 전설이 얽혀 있다. 이 전설의 핵심내용에 대해 독일 의 작가 클레멘스 브렌타노는 1800-02년에 쓴 자신의 소설 〈고드비 Godwi〉에서 지어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물의 요정 <로렐라이> 전설은 시인의 공상이 전설화한 것으로 남자들을 매혹하여 파멸시키는 아름다운 여자에게 이 이름을 붙여준 이래 여러 시인들이 발전시켜 나갔다. 이 전설은 수많은 문학작품과 노래들의 주제가 되었는데, 하이네가 지은 시는 25명 이상의 작곡가들에 의해 곡이 붙여졌다.
청년독일운동 (靑年獨逸運動 Junges Deutschland)
19세기 독일에서 일어난 사회개혁 및 문학운동(1830-50).
프랑스 혁명의 이념에 영향을 받았으며, 당시 유행하던 극단적인 형식의 낭만주의와 민족주의를 반대했다.
'청년독일'이라는 명칭은 루돌프 빈바르크의 <미학 원정 Asthetische Feldzuge (1834)>에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청년독일파들은 이지적이며 천부적인 문학적 재능과 날카로운 정치의식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독일 국민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오히려 널리 반감만 불러일으켰는데, 이는 부분적으로 회원들 각자의 사회적 지위와 교육 수준이 열악했기 때문이기도 하다.일부 구성원들이 유대계였던 것도 장애요인의 하나였다.
이 운동의 주도적 인물은 루돌프 빈바르크, 카를 구츠코, 테오도르 문트였고, 그밖에 하인리히 라우베, 게오르크 헤르베크, 루트비히 뵈르네, 하인리히 하이네 역시 관계를 맺고 있었다.독일 내에서 이들의 글을 엄격하게 검열·탄압한다는 내용이 1835년 12월 10일로 통과된 독일 연방국 의회의 결의안은 이들을 일괄적으로 동일하게 청년독일파로 규정했는데, 그들 중 몇몇 사람은 타고난 재능을 소유한 시인들이었지만 대부분은 침착한 산문체 논설을 썼으며, 이를 통해 일반 대중의 의식에서 낭만주의가 지닌 보다 비현실적인 면을 없애고 사회적·정치적 정의를 추진하는 운동을 일으키기 위해 힘썼다. 또한 활기찬 민주주의적 국민연극을 이루고자 노력함으로써 문학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고, 독일에서의 극적 사실주의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 운동은 1848-49년의 혁명운동으로 말미암아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다.
하이네 관련사이트
http://myhome.shinbiro.com/~heine/home2.htm
출처 : www.sunslif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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