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화점 청소부의 문제해결 방식

좋은 글

by 백연심 2007. 12. 14. 10:54

본문




* 백화점 청소부의 문제해결 방식



어느 백화점에 엘리베이터가 너무
느릿하게 움직여서 고객의 불평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백화점 지배인은
이 문제를 엔지니어링 자문회사에 의뢰했습니다.

엔지니어링 자문회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엔지니어를 여섯 명이나 동원하였습니다.

엔지니어들은 열심히 엘리베이터를 분석하고
속도 증가에 필요한 힘을 계산해서

1주일 만에 새로운 장치를
디자인 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엘리베이터 속도를 빨리 할 수 있다는
소식을 접한 지배인은 기뻤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장치를 구입하는데
필요한 예산을 보는 순간 얼굴이 일그러졌습니다.

돈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이었지요.
어떻게 할까 망설이고 있는데 엘리베이터 담당 청소부가

단돈 5만원으로 문제를 해결해 주겠다고 나섰습니다.
지배인은 속는 셈 친다는 생각으로 허락 하였습니다.

청소부는 하루 만에 뚝딱 일을 끝냈습니다.
그 후로 고객들의 불평이 완전히 없어졌습니다.

청소부가 고안한 해결책은
엘리베이터 안에 큰 거울을 달아 놓는 것이었습니다.

천천히 오르락 내리락 하는 엘리베이터 안에서 우두커니 서서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던 고객들이 이제 할 일이 생겼습니다.

거울 앞에 서서 머리를 쓰다듬어도 보고
혹시 스타킹에 줄이 나간 곳은 없나 살펴보기도 하고

이빨에 고춧가루가 끼였나 체크하면서
무료함을 잊어버립니다.

오히려 “벌써 다 왔나?” 하면서
내리기를 아쉬워하는 사람마저 생겨났습니다.

청소부는 물리학적 차원의 복잡한 문제를
사람의 심리적 차원에서 간단하게 해결해 냈습니다.

그 반면, 엔지니어들은
기술적 차원에서만 문제를 풀려고 했기 때문에

다른 가능성은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문제를 기술의 시각에서 보도록
대학에서 훈련 받은 결과입니다.

- 지혜의 메시지를 전하는 '새미래 뉴스'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