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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제23강-이미지와 상상력

시 창작 교실

by 백연심 2007. 4. 14. 2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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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년 10월 19일 강의내용



편히 쉬셨습니까?
정말 하루 하루가 어떻게 빨리 지나가는지 모르겠습니다.
세월보다 더 바쁘신 여러분들인 줄 잘 압니다만, 그 바쁜
중에도 공부에 열심이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오늘은 이미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상상력에 대해서
알아보고, 상상력과 이미지의 관계를 고찰해보겠습니다.
참, 미리 양해를 구할 일이 있는데요. 오늘 기차여행을 계획
하는 통에 자꾸 기차 소리가 들려오거든요. 우선은 스피커
를 줄여주시고 나중에 필요하실 때 키워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먼저 새로 들어오신 분 한 분 소개할께요. 섬님
일어나보실래요?
아 저 맨 뒤에 아주 예쁘게 생기신 분이시군요.
아주 시를 잘 쓰시는 분입니다. 함께 공부하게 되어서 기쁩
니다. 앞으로도 새로 오신 분들은 사랑방이나 갯땅쇠 홈에
연락주시면 앞에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그럼 강의에 들어가지요.


1)상상력의 전개 양상
먼저 상상력이란 무엇일까요? 여러분들도 늘 많이 쓰고
또 잘 알고 있는 상상력에 대해서 막상 시에 대비하여선
낯설어지는 단어입니다.
상상력이란 과거에 체험했던 이미지를 재생하는 능력을
말합니다.즉 어떤 상황에 의해 생긴 감정을 하나의 詩작품
으로 형상화해내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지요.
이숭원 박사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제가 이렇게 여러
학자들의 연구결과를 말씀 드리는 것은 좀 어렵기는 해도
여러분의 지식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편이니, 너무
어려우면 그냥 읽고만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하나의 이미지가 다른 이미지로 전환되고 하나의 생각이
다른 생각과 접촉하면서 새로운 의미를 창출하는 모든
과정이 바로 상상력의 작용이다. 상상력은 시심을 발동
시키고 사유를 발전시켜 구체적인 시작품으로 시상을 완결
지어 주는 창조의 동력이라고 할 수 있다. 시는 시인이
체험한 다양한 내용을 정제된 언어로 표현하는 양식이기
때문에 다른 어느 문학 장르보다도 상상력이 중시된다.
이 시적 상상력은 우리의 메마른 삶에 생기를 주고 허무의
사막과 암흑의 동굴을 의미있는 삶의 터전으로 전환시킨다.
우리는 시작품을 통하여 시인의 상상력을 발견하고 그것을
우리의 것으로 수용한다. "

이어서 그는 미학자나 문학이론가들이 상상력을 구분하는
것을 예를 들어 설명했는데 여기에서 여러분이 알아보기
쉽게 나누어서 설명드려보지요.


제1상상력: 인간이 어떤 대상이나 세계를 인식하는 기본적
인 지각능력
제2상상력: 대상을 재구성하고 부분과 부분을 통합하는 의
식적인 상상작용을 뜻한다.(시에서 중시)

통찰적상상력, 연상적상상력, 명상적상상력
창조적상상력, 연상적상상력, 해석적상상력
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것을 깊이 알 필요없고 그렇게 나누는 것이다
라고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음으로 문학비평에 가장 많이 쓰이는 바슐라르의 상상력
을 말씀드리는데요. 이 이론은 가능하면 알고계시면 좋습니다.
문학비평에 이 이론을 적용하거나, 그의 말을 인용하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상상력을 창조의 원동력이자 존재생성의 근원으로 보았습니다.
말하자면 그 상상력은 인간이 접촉하는 네 가지 근원적 물질
즉 불, 물,공기,땅이라는 물질의 본질과 관련되어 생성된다고
본 것이지요. 대상의 내부에 존재하는 근원적 물질의 본성을
꿈꿈으로 대상의 실체를 파악하고 대상과의 진정한 만남에
이르게 된다고 그는 생각했습니다. 이 것이 유명한 바슐라르
의 물질적 상상력입니다만, 다 외우지 마시고 그냥, 바슐라르
의 물질적 상상력의 이론은 불, 물, 공기, 땅 이 네가지의
물질과 관계된 것이라는 것 정도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서정주시를 연구한 논문의 제목을 보면 조금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예를 들면 , , 여기서 바람은 공기로
보면 되겠습니다.
등 문학작품을 바슐라르 물질적 상상력에 입각하여 연구하는
논문이 아주 많습니다.

온늘 강의는 너무 딱딱하네요.
그러나 어차피 거쳐야할 과정이니 그렇게 아시고, 지금까지
배운 것 중에 바슐라르의 물질적 상상력이란 것이 있고,
여기엔 물, 불, 공기, 흙이 있다러라는 것만 아시면
아주 잘 배운 것입니다.

조금 쉬었다 하지요.
머릿 골치가 지끈거리니 기차 여행이라도 떠나보지요.
정선행입니다.
바쁘신 분은 타지 마시고요.
좀 한가하신 분들만 먼저 다녀오기로 하지요.


출처 : 시의 향기로 여는 마당
글쓴이 : 김영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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